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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장애인의 “대학! 대학!”돌파구가 될 수 있는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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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1-09-07 00:00:00 조회3,865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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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간 한국장총258호

주간 한국장총259호

 

 

 

◈ 기획의도 ◈

◆ 학령기 이후 발달장애인의 진로는 취업과 진학이나 적절한 사회적 지원시스템의 부재로 사실상 두 가지 모두 접근하기 어려우며, 고등학교를 졸업한 발달장애인의 상당수는 결국 집으로 돌아가 부모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

◆ 최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을 비롯한 다양한 주체들이 고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, 발달장애인의 고등교육이 성인발달장애인의 전환교육 측면에서 하나의 대안으로 주목받기 시작함

◆ 이에 본 고에서는 현행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진단해보고, 다양한 외국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함

 

 

 

◈ 주요내용 ◈

▲ 학령기 이후 갈 곳 잃은 발달장애인
- 발달장애인 현황 및 특수성
- 턱 없이 부족한 발달장애인 지원, 그나마도 아동기에 집중
- 중등교육 이후 발달장애인 어디로 가는가?

▲ 대학 진학, 돌파구가 될 수 있는가?
-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의 등장
- 유행처럼 번지는 "대학! 대학! 대학!"
-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의 명암

▲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의 외국사례와 시사점
- 다양한 외국 사례
- 시사점

▲ 교육-복지-고용 연계의 고등교육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 촉진 및 자립 가능한 사회인의 양성
- 현행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에 대한 단상
- 대안으로서 기능 향상을 위한 제언

 

 

 

[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-08-19 16:36:53 장총자료에서 이동 됨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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